TOTAL : 253,853명
Total : 253,853 명
Home > 사주학 > 융신정법
[ 용신정법 ]
용신의 의의     용신정법
용신 정하는 법칙 용신의 분류
  용신(用神)의 의의(意義)
 
용신(用神)이란 그 사주에서 제일필요로 하는 길신(吉神)을 말한다. 용신은 사주 구성에 따라 수없이 다르게 되니 올바로 용신을 정하는 취용법 (取用法)이란 그리 간단 하지 않은 문제다. 사주에 따라 용신을 정하기 쉽기도 하고 어떤 사주는 너무 난해하여 일평생을 연구하여도 오판(誤判)을 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이니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 음양(陰陽)의 생왕사절(生旺死絶) 의 기본 원리를 정확하게 공부하지 않으면 않되는 것이다. 용신은 일주를 돕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일주를 위주로 그 작용이 가장 확실한 별이 설정되어야 하며 반듯이 사주 내에서 용신을 정해야 한다. 용신을 잘못 정하면 같은 사주를 놓고 실패(失敗)의 요인이 성공(成功)이 되고, 성공(成功)의 요인이 실패(失敗)가 되는 것이며, 육친(六親)의 관계에서도 용신은 육친의 대역(代役)이므로 덕(德)이 있고 없는 관계가 바뀌는 오판을 하게되니 용신공부를 철저히 해야하며 용신을 제대로 정(定)할수 있다면 역 학공부를 거의 다 한 것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이렇게 용신의 영향은 절대성이어서 길흉화복(吉凶禍福)과 흥망성쇠(興亡盛衰)가 용신의 희기(喜氣)작용에 따라 변화하니 용신을 모르고는 과거, 현재, 미래를 예측(豫測)할 수가 없다. 용신(用神)은 일주(日主)와 격국(格局)으로 삼위일체(三位一體) 가되어 삼자 (三者)를 모두대비 (對比) 하여 결론(結論)을 내리게되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重要)한 것은 용신(用神)인 것이다. 단순한 예로 차주는 일주(日主)이며, 승객은 격국(格局)이고, 용신은 운전기사가 되니 용신인 기사가 다치면 차가 사고가 나게된다는 이치이며 용신인 운전기사가 안정되게 운전한다면 무사히 목적지를 가게되니, 자신의 인생의 여정으로 비유하여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계속 변화하며 다가오는 운에서도 용신을 돕는 자는 길신 이라 하며 용신을 괴롭히고 피상 시키는 자는 흉신(凶神)이 되는 것으로 용신은 일주가 중화(中和)와 평등(平等)을 이루는데 중요한 작용과 역할을 수행한다.
  ↑top
 
용신정법(用神定法)
용용 용신을 용신(用神)을 정(定)하기 위해서는 일주를 기준 하여 격국(格局)을 살피고 일주가 강(强)한지 약(弱)한지를 구분한다.일주가 강하면 나를 극(剋)하는 오행이나, 설기(洩氣) 하는 오행, 내가 극(剋) 하는 오행 중에서 용신을 정하고, 비겁(比劫)이 왕(旺)하여 신강(身强)이면 관살로 용신을 정하고, 인성(印星) 으로 신강 하면 개성으로, 신태강 하면 식상을 용신 하여 수기(秀氣)하는 것으로 용신을 정하면 되는데, 문제는 사주 구성이 신강인지 신약인지의 구분이 매우 난해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심한 연구를 통하여 용신정법을 잘 이해하고 순서에 따라 취용 한다면 용신을 정하는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니다. 용신을 설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통근관계 (通根關係)를 잘 살피고 계절(季節)의 진기(進氣)와 퇴기(退期)를 판단하며, 주중의 왕한 기상(氣像)이 무엇인가를 보고, 회합(會合)으로 변(變)하는 오행기 (五行氣)의 흐름 과 충(沖), 극(剋)으로 뿌리의 손상관계 등을 판가늠 하여 일간 의 처신(處身) 관계를 종합평가 하여 용신(用神)을 정(定)한다면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다. 용신은 강건한 조건이 우선 이다. 용신은 득지, 득국, 통근, 생조 되어야 좋다. 지지와 천간에 있다면 천간에 투간된 것을 우선 취용 한다. 시, 일, 월, 년 순으로 용신이 길하다고 본다. 용신은 사주 내에서 정하여야하며 운에서 오는 것은 행운용신이라 한다. 운에서 용신을 도와줄 때 길운, 용신을 극, 충, 설기, 할때는 흉운이 된다. 대운과 세운이 용신을 같이 돕게되면 대발 하는 시기가 된다. 대운과 세운이 동시에 용신을 피상 시키면 파산, 사망에 이른다.
 
 
 
 
  ↑top
용신정하는 법칙
  신강사주(身强四柱) 용신(用神) 1,사주 내에 인성이 많아서 신강사주 일때  재성 으로 우선 취용(取用) 한다.    *재성은 왕한 인성을 억누르니, 왕한 인성이 病인데 재성은 藥이 된다. 재성이 없으면 식상으로 정한다. 식상이 미약하면 관성으로 정한다. 사주내에 전부 인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종강격(종인격)이 된다. 이때 용신은 인성이 된다. 2,사주 내에 비견, 겁재가 많아서 신강사주일 때 관살을 우선 취용(取用) 한다. 관살을 용신으로 할 경우 재성이 희신인데 내가 재물과 벼슬을     소유하기  위한 것이며. 일주가 태강하면 일주의 기운을 삭감하는 것으로 취용. 관살이 없거나 미약하면 식상을 용신한다.    *관살이 왕하면 관살로 식상이 왕하면 설기함이 좋은 것이다. 관살과 식상이 없거나 미약하면 재성을 용신 한다.재성으로 용신할때 군비쟁재(君比爭財)가 되어    항상 쟁투(爭鬪)가 많다. 사주 내에 대부분 비겁으로 이루어져 그세력을 거역하지 못하면 종왕격(從旺格)이 된다.    (이때 용신은 비겁이다) 3,사주 내에 인성과 비겁이 균등하여 신강일 때 관살, 재성, 식상 모두용신으로 쓸수 있으며 사주의 구성에 따라 재성과 관살, 식상과 재성으로 정할 수 있다. 신약사주(身弱四柱) 용신(用神) 1.사주 내에 관살(官殺)이 많아서 신약사주일 때 인성을 우선 취용(取用) 한다.(殺刃相生)인성이 있으면 일주(日主)를 극(剋)하는 것보다 인성을     생조(生助)하는 것을 우선하여 관살의 생을 받은 인성이 다시 일주를 생 해주기 때문이다. 인성이 미약하면 비겁을 용신으로 한다. 관살이 왕한데 인성이 없는 경우 식상을 용신 한다.(食傷制殺格) 관살이 태과(太過)하여 그 세력(勢力)을 거스를 수 없을 때는 종살관격(從殺官格) 이 된다. 2,사주 내에 식상(食傷)이 많아서 신약일 때 인성을 우선 취용(取用) 한다.일주를 설기(洩氣)하는 식,상을 인성이 억제하고 일주를 돕기 때문이다. 인성이 없거나 미약할 때 비,겁을 용신 한다. 식상이 태과(太過)하여 인성과 비, 겁으로 용신 할 수 없을 때는 종아격(從兒格)이 된다. 이때     용신은 식신(食神) 상관(傷官)이다. 3,사주 내에 재성(財星)이 많아서 신약이 될 때 비,겁(比,劫)을 우선 취용(取用) 한다. 비,겁이 없거나 미약하면 인성을 용신으로 한다. 이때 관성이 있어야 좋다,     왕한 재성이 인성을 극하므로 관성이 있으면 재성은 관성을 生하는 것이 기뻐 인성을 극(剋)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주 내에 대부분 재성으로 이루어져있고 인성이나 비,겁을 용신 할 수 없을 때는 종재격(從財格)    이다. 이때 용신은 재성(財星) 이다. 이와 같이 일주(日主)를 기준으로 오행(五行)이나 육친(六親)의 과중(過重)을 살펴 그 순리(順理)에 의하여 용신(用神)을 정(定)하는 것이다. (용신(用神)의 성향(性向)) 관(官)이 용신이면 귀(貴)를 중심으로 명예, 관공직, 카리스마 의 성향이다. 인(印)이 용신이면 명예나 학문을 중심으로 행정, 학자, 교육, 인자심의 성향이다. 견겁(肩劫)이 용신이면 자기위주의 중심으로 독립사업, 기자, 의사, 프리랜서 등 독단적 성향이다. 식상(食傷)이 용신이면 희생과 봉사의 성향으로 예체능 기술, 개발, 유통센스 의 성향이다. 재성(財星)이 용신이면 부(富)를 중심으로 수학, 사업, 경제, 재물 등의 물질적 성향이다.
  ↑top
용신(用神)의 분류(分類)
  용신(用神)은 크게 몇 가지의 종류별로 구분(區分)하고 있다. (1)억부용신(抑扶用神) (2)조후용신(調候用神) (3)통관용신(通關用神) (4)병약용신(病藥用神) (5)종화용신(從化用神) 이와 같이 구분(區分)할수 있으며 종화용신(從化用神)이란 종격(從格) 과 변격(變格)을 말하며 종화용신(從化用神)과 조후(調候)의 예외성을 제외하고 어떤 것으로 용신을 하여도 모두 일치하게 용신이 정하여 지게되며 각기 다르게 용신이 정하여 진다면 이는 용신법(用神法)이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학문의 질서 마저 없게 되는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