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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양과 오행 ]
음양 오행
오행의 상생 오행의 상극

음양 (陰陽)
모든 우주만물(宇宙萬物)에 는 음(陰)과 양(陽)이 있으며, 그 음양(陰陽)에 조화(造化)는변화 무쌍 하다. 예컨데 인간(人間)으로 보면 남(男)이양(陽)이고 음(陰)이 여(女)이다.
음양(陰陽)에는 오행(五行)의 속성(屬性)으로 분류된다.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조화 (造化)는 참으로 신비스러운 것이며 그 이치(理致)는 무한(無限)한 진리(眞理)를 창출(創出)한다.

양(陽)은 물질(物質)성에 해당하고 음은 정신기(精神氣)에 해당하며五行(木火土金水) 는 성분(性分)이 되는데 이물질과 정신기(精神氣) 오행(五行)성분(成分)의 변화 (變 化) 를 이용하는 지혜가 있어야 인류사회에서 과학(科學)이 발전하고 문명 문화를 누리게 되는데 만물에 영장인 인간은 그 삼라만상(森羅萬象)에 음양오행(陰陽五行) 의 심오한 변화(變化)를 깨닳고 응용(應用)하고 이용(利用)할 수 있었기에 과학(科 學) 의 발전으로 첨단사회 에 와있고 과학(科學)이란 엄청난 수리(數理)의 계산 에서 이루어지듯 역학(易學)의 학문에서 그 물질(物質),정신(精神),성분(性分),이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조화(造化) 와 변화(變化)에서 (어둠,밝음) (냉,온) (천,지). (탄 생), (생성), (발전), (존립), (변화), (쇠퇴), (기억)(생,극,제,화)에 수없이 변화(變化) 되고 수없이 조화(造化)되는 계산(計算) 산술(算術)의 통계적(統計的) 과학(科學) 인 것으로 명리학(命理學)의 원리(原理)에 초석(礎石)이 아니될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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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五行)
오행이란 木,火,土,金,水 5가지를 말한다. 사주 추명은 십간의 천간과 12종의 지지 를 가지고 그 속에 배합된 음양 오행을 분류하여 상호 작용관계에 의해 추론한다.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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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의 상생(相生)
상생(相生):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자연적 공전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과정과 같다.
       
木 生 火: 나무는 불을 타게 해준다.
火 生 土: 불로 흙을 구워 그릇을 만든다
土 生 金: 흙은 금광석을 보존하고 생산케 해준다
金 生 水: 금으로 물을 담고 바위속 에서 물이 솟는다
水 生 木: 물은 나무에게 영양분을 주어 자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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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의 상극(相剋)
상극(相剋):상생과 반대로 침범하고 위반, 투쟁하며 분해 파귀 하여 생사를 결단하려는 성격이 있다.
       
木 剋 土: 나무는 뿌리로 흙을 파고 양분을 뺀다.
土 剋 水: 흙은 흐르는 물을 제방으로 막고 가둔다.
水 剋 火: 물은 불을 꺼버릴 수 있다.
火 剋 金: 불은 금을 녹여 변화시킨다.
金 剋 木: 금으로 나무를 자르고 깍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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